시애틀"이라는 도시로 대표되는 워싱턴 주는 미국의 가장 왼쪽 위에 위치한 State 입니다. (아래 지도 참조)
가장 유명한 도시가 시애틀 이긴 하지만, 실제 주도시는 Olympia 입니다.
- 위도: 45° 32'N to 49°N
- 경도: 116° 57'W to 124° 48'W
북쪽으로는 캐나다와 마주하고 있고, 남쪽으로는 오레곤 주, 동쪽으로는 아이다호 주와 인접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태평양을 품고 있는 아름다운 주 입니다.
전체 면적은 71,303 square miles 이며, 미국 50개 주 가운데, 18번째로 큰 면적을 가진 주로써, 세로의 길이가 360 miles 이고, 가로의 길이가 240 miles 라고 하네요~
그 중에 물이 차지하고 있는 면적은 4,721 square miles라고 합니다.
큰 강으로는 Columbia River, Snake River, Yakima River가 있고, 호수는 Lake Franklin D. Roosevelt와 Lake Washington 등이 있습니다.
가장 높은 포인트는 레이니어 산으로, 해수면 위로 14,410 feet (4392.17m) 입니다.
1년 평균 기온은 낮게는 화씨 20도(섭씨 -7도)에서 높게는 84도(섭씨 29도)까지 올라간다고 하네요.
특이한 점은 Casecade 산맥을 기준으로 서쪽은 습하고 비가 많이오는 날씨를 형성하고 있고, 동쪽은 아주 건조하며 비가 거의 오지 않는 날씨입니다.
따라서, 어디서에나 많은 나무들을 볼 수 있는 서쪽과는 달리 Casecade Range 동쪽에서는 나무가 거의 없는 민둥머리의 산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시애틀의 1년 기후 및 강수량은 아래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비가 많이 온다고 유명한 시애틀이지만, 실제 강수량은 한국의 주요 도시보다 훨씬 적다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의 연 강수량이 1450.5mm 인 반면에, 시애틀은 969 mm의 연 강수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한국의 주요 도시들은 실제로 최소 1000mm 이상의 강수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시애틀은 비가 많이 온다기 보다는 자주 조금씩 내리는 도시인 것 같습니다. ^^*
출처:
http://www.netstate.com/states/geography/wa_geography.htm
http://ko.climate-data.org/location/593/